청류에프앤에스 – COG 정제설비(CCDF) 수분 제거량 측정

안녕하십니까.

Filtration & Separation 전문 기업 (주)청류에프앤에스입니다.

당사는 2016년 3월 고객사에 COG 정제 설비(CCDF) 2기를 납품하였으며 설치 공사를 마치고 그해 5월부터 본격적인 가동을 시작하였습니다.
지난 6월 26일 ~ 27일에는 CCDF를 통해 제거되는 COG 내 수분 제거량을 측정하였습니다.

냉연공장은 제품의 품질이 중요하기 때문에 생산 공정에 있어서 정제 설비가 꼭 필요하여 이에 청류에프앤에스의 CCDF(Chungryu Cooling Demisting Filtration)를 적용하였습니다.
위 링크는 냉연공장에 설치된 CCDF에 대한 설명으로 관심이 있으신 분들은 참고하시기 바랍니다.

위 사진은 CCDF를 통해 제거되는 응축수의 배출 사진으로 이렇게 배출되는 응축수를 30분간 받아서 그 양을 측정하였습니다.

<이론 수분 제거량 & 실제 수분 제거량>

수분 제거량 측정은 6월 26일 ~ 27일에 걸쳐 측정하였으며 측정한 결과값으로 이론상 수분 제거량과 실 수분 제거량을 표로 정리하였습니다.
CCDF 설비 2기 모두 실제 수분 제거량이 이론상의 수치보다 더 많이 제거되었음을 확인하였으며 이는 Mist 상태로 넘어 오는 수분을 추가로 제거하였기에 가능한 결과입니다.

<수분 제거량 이론 계산치>

좀 더 이해를 돕기 위해 26일에 측정한 1CAL의 수분 제거량 이론 계산치에 대한 설명을 준비하였습니다.
그래프에 나타난 A와 B는 상대 습도가 100%일 때의 포화수증기량*으로 A=CCDF 입측온도 38℃의 포화수분량(46.19g), B=CCDF 출측온도 30℃의 포화수분량(27.22g)입니다.


​여기서 C는 A에서 B를 뺀 값으로 이론상 제거할 수 있는 포화수증기량(18.97g)을 나타냅니다.
이를 통해 수분 제거량(1Day 기준)을 계산하면

    1) A – B = 18.97g/N㎥
    2) 유량 : 4,800Nm/hr
    3) 수분 제거량 : 2,185 ℓ/day을 제거할 수 있습니다.

당사의 CCDF는 냉각을 통해 포화수분을 Micro Water Mist(미세 물안개)로 상 변화시켜 수분을 제거하는 설비로 수분이 제거된 만큼 백연이 저감되며, 연소 시 에너지 효율이 상승합니다.

​후단 설비에는 결로가 생기지 않으므로 수분 및 미세 분진에 의한 촉매 오염 방지로 효율이 좋아지며, ​노즐 및 배관 내에 분진 고착 현상을 방지합니다.

청류에프앤에스의 COG 정제설비(CCDF) 기술에 대해 자세히 알고 싶으시거나 귀사의 고민 해결을 위해 필요하시면 02)893-4499번으로 연락주시기 바랍니다. 감사합니다. 

*포화수증기량: 공기 1㎥ 속에 최대한 들어갈 수 있는 수증기의 양을 질량(g)으로 표시한 값이 포화수증기량인데, ​​이 값은 온도에 따라 달라진다.